Magazine
[그레이지 컬러로 완성한 웜미니멀리즘 인테리어]
배곧신도시 호반써밋플레이스C2 APT
경기 시흥시 서울대학로264번길
스타일 : 내츄럴, 모던, 미니멀, 클래식
그레이지(Greige) 컬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그레이(Gray)와 베이지(Beige)의 합성어로, 회색과 베이지의 중간색을 의미합니다.
세계적인 색채기업 팬톤에서 지난 2019년 하반기 인테리어에 활용할 트렌드 컬러로 ‘그레이지’를 선정한 이후로도, 꾸준하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뉴트럴’ 컬러의 일종이기도 하죠.
베이지의 따뜻함과 그레이의 모던함이라는 두가지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어, 내추럴한 무드로 포근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을 손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번 스토리에서는 차분하고 은은한 느낌의 그레이지 색감을 메인컬러로 사용해 따뜻한 분위기와 한층 더 고급스러운 느낌의 톤앤매너를 완성한 35평형 공동주택(APT) 홈스타일링 사례를 소개합니다.
특히 천연 원목마루와 같은 질감과 디테일을 가진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로 집안 전체 바닥을 마감해 모던하고 세련된 스타일을 완성했습니다.
아울러 최근 인테리어계에서 큰 영향력을 미친 ‘인쇼스타일’ 대면형 주방으로 스타일링한 주방 모습도 함께 담았습니다.
HOUSE PLAN
위치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
규모 114㎡ (35평) 규모의 방 3개, 욕실2개
공사기간 45일
디자인 포인트 그레이지 색감을 활용한 톤앤매너 인테리어, 무문선·무몰딩(문선과 몰딩이 없는 디자인) 등 최대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레이아웃을 연출한 인테리어쇼(인쇼)**스타일 홈스타일링, 주방과 거실의 레이아웃을 변형시킨 대면형 ABC 아일랜드 주방 디자인, 마그네틱 조명과 간접 조명을 적극 활용한 감각적인 디자인
주요마감내역
공통 벽-인테리어 필름 시공, 타일, 도장 / 천정-도배 / 바닥-벨기에산 친환경 퀵스텝 하이브리드마루* (IM1854 (Soft Oak Light) + Wacker T3000 본드) / 융스위치, 마그네틱 조명, 2인치&1.5인치 다운라이트
현관/복도 센서 간접등, 스텝도어 마감시공
거실 86인치 TV매립, 측면 간접등
주방 대면형 아일랜드 PET, 세라믹상판, 빌트인가전(LG), 니콜라 테슬라 인덕션&후드
욕실 포세린타일, 니켈 휴지걸이, 수건걸이, 더죤테크 매립수전, 욕조제작, 졸리컷시공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란? : 벨기에산 친환경 바닥재 브랜드로, 여러 기능을 보유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유니클릭 시스템(Uniclic System)을 통해 제품을 쉽고 빠르게 설치할 수 있고, 물에 대한 취약성을 줄이는 프레스 베벨 기술을 활용하여 100%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스크래치가드(Scratch Guard) 기술을 적용하여 스크래치와 얼룩에 대한 저항력이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식물성 오일 기반으로 만들어진 특수 언더레이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층간소음을 17~18dB을 저감해 준다.
무게감있는 월넛과 은은한 베이지가 조화를 이루는 현관
월넛 컬러와 베이지가 완벽한 조합을 이루는 현관입니다.
나뭇결이 살아있는 다크 월넛 색상의 인테리어 필름 시공으로 적당한 무게감과 편안함을 잡아주고, 베이지 톤의 타일을 사용해 은은하고 아늑한 느낌을 더해주었습니다.
슬림한 팬던트 조명과 센서 간접등을 다양하게 활용해 감각적인 무드를 연출하였습니다.
또 단순히 신발장만 배치되는 공간이 아니라, 파우더룸 같은 느낌의 가구와 소품으로도 채워 집에 들어올 때마다 현관을 좀더 특별한 공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복도에는 스텝도어 방식으로 시공했습니다.
스텝도어는 헤더(인방)과 측면 문틀(도어)까지 벽체보다 돌출되지 않도록 한 뎁스(depth) 안쪽으로 밀어넣어 작업해 시각적으로 문 손잡이 부분이 튀어나오지 않도록 하는 마감처리하는 방식으로, 완결성을 갖추고 풍성한 공간감까지 형성해줍니다.
복도를 따라오면 바로 보이는 거실과 주방의 모습입니다.
현관, 복도 도입부까지 깊고 짙은 월넛 컬러로 공간에 무게감을 주다가, 복도를 지나 만나는 메인공간은 그레이지 컬러를 사용해 전이공간(한 공간을 지나 다음 공간으로 이동할 때 경험하는, 연출된 과정의 공간)의 느낌을 선사합니다.
밝기와 농도의 색상대비를 준 ‘톤온톤 인테리어’로 더 밝고 사랑스러운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그레이지 컬러로 완성한 고급스러운 주방인테리어
그레이지 색감을 메인 컬러로 사용한 세련된 무드의 주방 인테리어입니다. 차분하고 은은한 느낌의 ‘그레이지’는 화이트나 아이보리에 비해 한층 더 우아한 분위기를 더해주며, 포근한 감성과 정돈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채도가 많이 빠진 그레이지 컬러에, 색감이 또렷하고 짙은 우드 계열의 가구, 마감재, 소품 등을 함께 사용한다면 클래식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개방감 있는 레이아웃으로 구성해 거실 쪽을 바라보고 요리를 할 수 있고, 가족들과 함께 소통하기에 좋은 편리한 동선을 만들었습니다.
분위기 있는 홈바(Bar)를 만들어 파티를 즐길 수 있을 만큼 여유있는 다이닝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방과 거실공간이 보다 더 넓어보이는 디자인을 위해 주방과 거실의 레이아웃을 변형시키고, 인쇼스타일(인테리어쇼 스타일)의 대면형 ABC 주방 레이아웃을 적용했습니다. 빌트인 수납장과 아일랜드를 구성해 다양한 형태의 수납공간을 알차게 확보할 수 있어요.
*주방 대면형 ABC 레이아웃이란? A는 아일랜드·식탁이 놓여지는 공간을, B는 거실을 바라볼 때의 양쪽 벽면을, C는 주방 안쪽 벽면(아일랜드 뒤쪽)을 의미합니다. B 벽면에는 상하부장을, C 벽면에는 키 큰장을 설치하면 주방을 좀 더 넓어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주방 한쪽에는 벽면 전체를 수납공간 역할을 겸할 수 있도록 빌트인 수납장을 구성해 공간의 활용도와 시각적 확장성을 극대화했습니다.
냉장고 등 빌트인 가전과 수납가구가 평평하게 만날 수 있도록 가구도어 상하단 라인에 걸레받이 없는 무몰딩으로 시공하여 간결하고 깔끔한 레이아웃을 완성했습니다.
마그네틱을 이용한 분위기있는 홈 인테리어로, 메인조명 없이도 분위기있는 공간을 연출합니다. 자석으로 편리한 탈부착이 가능한 마그네틱 레일조명을 주방과 거실에 길게 설치해 매입, 직부, 팬던트 등 심플하면서도 다양한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지난해 인테리어 조명 트렌드가 ‘라인조명’이었다면 최근에는 라인조명과 일반레일 조명의 장점을 합쳐놓은 ‘LED 마그네틱 트랙 조명’이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어요. 트렌디한 디자인 연출이 가능하고 실용성까지 챙길 수 있어 모던 미니멀 인테리어에 잘 어울리죠.
*마그네틱 조명이란? : 라인조명처럼 천정에 트랙을 매립시킨 후, 자력이 있는 조명기구들을 자석처럼 부착하는 형식으로 시공하는 조명을 말해요. 내부 레일에 전원이 들어가고 트랙에 부착된 조명기구에서 불을 밝혀주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조명의 폭을 라인조명보다 더 좁게 시공가능해 감각적인 디자인을 더해주고, 다양한 트랙과 조명기구들을 활용해 다양한 느낌의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합니다.
팬던트 조명으로 포인트를 준 내추럴 무드 거실공간
홈스타일링에서 중요하게 신경을 쓰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조명입니다.
과거에는 사각 원형의 실링라이트가 전체조명으로써 정중앙에 설치되는 형태가 주를 이루었지만, 이제는 다운라이트(매입등), 라인조명, 간접조명을 주조명으로 사용하는 트렌드가 주축을 이루면서 다양한 형태의 조명을 활용한 감각적인 스타일링 사례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집의 거실도 일반적인 형광등 대신 팬던트조명, 마그네틱 라인조명, 간접조명 등을 다양하게 활용해 아늑하고 감성적인 무드를 더해줬습니다.
집 전체의 바닥재는 그레이지 톤 인테리어, 은은한 조명과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로 시공했습니다.
원목 느낌의 고급스러움과 우드 컬러가 예쁘게 표현돼 실내 분위기를 더욱 잘 잡아줍니다. 기본 인테리어에 고급스러운 마루까지 더해져 과하지 않고 깔끔한 디자인, 모던하고 멋스러운 공간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는 디자인 퀄리티뿐 아니라 특수표면 처리 기술로 긁힘과 찍힘에 강하고, 100% 생활방수 및 오염방지, 아토피프리 친환경 등의 기능성까지 두루 갖춰 주거, 상가, 호텔 등 다양한 공간분야에서 활용돼 주목받고 있습니다.
모던함과 깔끔함의 정석, 호텔같은 침실스타일링
침실 본연의 기능으로만 깔끔하게 채우면서, 어두운 색감의 우드슬래트(우드템바보드)와 원목마루를 사용해 무게감 있는 모던한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편안하고 아늑한 침실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평상형 침대로 꾸몄고, 벽면을 따라 설치된 침대헤드와 은은한 펜던트 조명까지 더해 호텔 컨셉의 스타일링으로 완성했습니다.
특히 침대를 기준으로 좌우대칭 구도로 연출한 디자인은 호텔 인테리어 느낌을 더욱 살릴 수 있습니다.
침대헤드 쪽 낮은 수납장은 작은 소품을 올려놓을 수 있는 선반처럼 사용할 수 있어 실용적이면서 디자인까지 놓치지 않았습니다.
천정에서부터 길게 떨어지는 슬림한 스틱 형태의 팬던트를 포인트조명으로 사용해 미니멀하면서 세련된 무드를 더해주었습니다.
감각적인 디자인의 공간을 포인트로 사용해준다면, 조명 하나로도 공간의 분위기를 더욱 특별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그레이지톤과 원목마루의 조화가 돋보이는 멀티룸
서재, 놀이방 등으로 활용하는 멀티룸에 간접조명으로 은은한 빛을 연출해 훨씬 세련된 무드를 만들어줍니다.
그레이지로 색감을 입힌 마감재와 가구장과 원목마루(퀵스텝 하이브리드 마루)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어 따뜻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습니다.
따뜻한 베이지 색감의 깔끔하고 우아한 욕실 디자인
그레이지 색감이 두드러지는 욕실입니다. 스톤 텍스처가 드러나는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타일을 사용했고, 욕실 수전류 하드웨어는 깔끔한 매립수전으로 설치해 공간이 더 넓어보이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거울은 가로로 길게 설치해 공간을 더 시원하고 넓게 보이도록 했습니다. 별도의 상하부장을 설치하지 않고도, 세면대 쪽 젠다이(선반) 부분과 슬라이딩 거울장 수납을 최대한 활용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욕실을 연출했습니다.
에디터 : 신명마루 편집부, 집데코
인테리어/사진 : 스페이스바이버, (주)신명마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