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Quick-Step stories No.3 재활용 목재 바닥재로 지속 가능한 집 만들기

신명마루



꿈의 바닥재를 위한 최고의 선택


1960년대부터 Quick-Step의 모회사인 유니린(유니린, Unilin)은 순환 경제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당시에는 아마(린넨의 원료) 산업에서 발생한 부산물인 아마 줄기를 활용해 파티클 보드를 생산했습니다.

오늘날 유니린은 CO₂ 저장과 재사용 가능한 목재 (Recovered Wood)를 활용하여 꿈의 바닥재를 제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목재는 생애 주기 끝에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Quick-Step과 순환 경제의 여정


목재는 다른 원자재와 달리 CO₂를 방출하지 않고 저장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뿐만 아니라 목재는 여러 번 재사용될 수 있고, 생애 주기 마지막 단계에서는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는 목재가 재생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원자재로 사용될 수 있는 훌륭한 예입니다. 유니린(Unilin)은 목재를 가능한 한 오랫동안 재사용하며,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목재 (Recovered Wood)를 활용한

바닥재


재활용 목재는 다양한 곳에서 얻어집니다.


-제재소에서 발생한 목재 부산물들

-도로 유지 보수 과정에서 제거된 나무들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PEFC)를 통해 얻어진 목재들


이러한 목재는 다른 산업에서는 활용이 어려울 수 있지만, 유니린은 이를 섬유판(Fiberboard)으로 전환하여 하이브리드와 파켓마루의 핵심 코어로 제작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바닥재는 내구성과 미적 아름다움을 모두 갖추어 당신의 공간을 빛내는 데 적합합니다.







재활용 목재로 생애 주기를 연장하다


유니린은 재활용 목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소각을 방지합니다. 이를 통해 수십 년 동안 저장된 탄소가 방출되는 것을 막고, 목재의 가치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목재가 생애 주기의 끝에 도달했을 때는 유니린의 자체 시설에서 이를 재생 가능 에너지로 전환합니다. 이로 인해 유니린은 2018년 EU 에코라벨을 하이브리드 바닥재로 획득한 최초의 제조업체가 되었습니다. 🌱


리커버드 우드 (Recovered Wood)란?


Recovered Wood는 재활용 목재 또는 재사용 목재를 뜻하며, 원래 사용되었던 목재를 회수하여 새로운 자재로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새로운 목재 자원의 사용을 줄이고, 목재가 폐기물로 전환되는 것을 방지하며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에디터 : 신명마루 편집부

사진 출처 : QUICK-STEP, (주)신명마루, Unilin (유니린)

 
 
 

Comments


bottom of page